별세신앙이란
01 별세란 말은 무슨 뜻 인가요?
우리나라 말로 별세(別世)는 이 세상을 이별한다는 '죽음'과,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세상과는 다른 '특별한 세상'이라는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별세는 이 세상을 이별하는 죽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별세는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다른 세상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별세란 날마다 자기를 죽이고 새로운 존재로 사는 것입니다.
02 별세신앙이란 무엇인가요?
별세 신앙은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이는 예수의 죽음을 나의 죽음으로 고백하며 이제 내가 사는 것은 그리스도가 내 안에 산다고 믿는 것입니다. 성서적 근거는 갈라디아서 2장 20절의 사도바울의 고백입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2:20).별세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신앙, 그리고 그리스도의 제자된 자들의 삶과 신앙을 압축적으로 표현한 신앙이기에 교회의 전 역사를 통하여 변함없이 강조되어야 할 신앙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별세신앙이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는 기복적인 신앙으로 비인격화되고, 말씀에 따라 생활하지 않아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모든 문제는 자기가 죽지 못한 데서 발생합니다. 별세신앙은 자기부정을 강조하고 이 땅에서부터 천국의 행복을 맛보며 살도록 하는 행복의 신앙입니다.
03 별세신앙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별세신앙의 목표는 별세의 은혜를 받는데 있습니다. 별세의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사람이 죽은 후에 얻는 천국을 지금 이 세상에서부터 누리는 삶의 은혜입니다. 여기에서 창조의 형상을 회복하여 영광스러운 존재, 행복한 존재, 역사의 창조가로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능력있는 존재가 됩니다.
04 어떻게 하면 별세의 은혜를 받을 수 있을까요?
첫째,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며 별세의 은혜가 그리스도인들이 지향해야 할 최고의 목표임을 고백하십시오.
둘째,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자기를 별세시켜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셋째, 작은 것부터 자신을 죽이는 훈련을 시작하십시오. 성령님께서 별세의 은혜로 여러분의 삶을 풍성케 하실 것입니다.